헤르츠베르그 암 하르츠(독일)에서 2016년 7월 16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제89차 SAT 대회는
‣ 전쟁에 반대하고, 세계 모든 곳에서 침략 행위를 고발한다.
‣ 심지어 이른바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에서조차 실업자들과 쓰레기 계약서로 고통받는 노동자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에 관해 분노하며, 결과적으로 임금의 부족 때문에 발생하는 고통들을 자각한다.
‣ 많은 나라에서 민족주의적-내셔널리즘적 정당들과 운동들이 성장하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 여러 국가들의 민주주의 말살 행위, 특히 터키의 행위에 대한 대부분의 유럽 정부들의 미온적인 수습책을 비판한다.
‣ 다국적 기업과 이해 관계가 있는 정부들이 희귀 자원들의 약탈에 공모한 사실을 규탄한다. 그 약탈은 아프리카, 중동, 남아메리카에서의 내전과 국제적인 무장 분쟁들에 기여하고 있다.
‣ 중동, 아프리카, 세계 모든 곳에서 교전 중인 나라들에 무기를 공급하는 관련 정부들을 고발한다.
‣ 이주민들과 난민들을 환영하며, 세계의 몇몇 지역에서 여러 전쟁과 열악한 생활조건이 그 지역에서의 생존을 불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자각하면서 사람들이 어디에서 왕래하든지 그들의 인권을 존중하라는 SAT의 요구를 강조한다.
‣ 정치가들과 언론들에 의해 종종 듣게 되는 구분, 즉 선량한 전쟁 난민과 이른바 자격 없이 오로지 즐거운 생활을 누리려고 부유한 나라들로 오는 나쁜 사람들 간의 구분을 인정하지 않는다.
‣ 인권과 전지구적 행동은 국경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사람들은 비슷한 관점을 방어하기 위해 단결하고 함께 투쟁하고 행동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생각을 지지한다.
‣ 대체로 자본주의적 성장주의의 틀에서 이루어진 인간의 행위들이 기후의 혼란을 일으켰으며, 이 기후 혼란과 연결된 환경-생태적 상황의 위급성과 관련하여 돌볼 것을 다시 강조한다. 그리고 개인적이든 집합적 능력에 의해서든 지역적, 세계적 차원에서 대안들을 고려하고 채택할 것을 호소한다.
‣ 여러 지역에서 빙원들이 녹고 있는 것과 많은 생명체들이 위험에 처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 지나친, 환경-재앙적인 이동은 나쁜 생산 계획과 소비에 의해 일어날 뿐만 아니라, 먼 지역에서 저임금 노동자들을 값싸게 부리기 때문에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 우리의 행성, 전 지구 상에서 핵에너지와 핵무기에 의한 독성과 위협을 거부한다.
‣ 환경적으로, 또 «공정한» 생산이 지역에서 가능하지 않을 때, 참된 «공정 무역»의 확산을 지지한다.
2016 헤르츠베르그 제89차 세계무민족성협회(SAT) 대회 결의안
제89차 SAT 대회는 독일 지버에서 2016년 7월 16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되었다.
대회들에 관하여
SAT 대회는
‣ 2017년 대회 개최도시는 한국의 서울로 결정하였고, SAT 집행위원회(PK)와 예전 대회들의 조직위원회는 대회의 조직에 관하여 다음 대회 조직위원회(OKK)에 조언할 것을 제안한다(다음 대회 조직위원회의 요청에 따라서).
‣ 2017년 이후에 이어질 대회들에는 지속적으로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 둘 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2018년 세르비아 크라구예바츠에서, 2019년 스웨덴 레셰포스에서 대회를 개최할 수 있다.
‣ 다음 대회의 조직위원회에 특별히 한국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열린 대회 주제를 집행위원회와 상의하여 선택할 것을 권고한다. (예컨대, «경계 없는 세계» 또는 «현 시대 노동자의 삶» 등)
‣ 사람들이 대회를 위한 후원금을 어느 기준에 따라 내야 할 것인지 정보를 제공할 것을 집행위원회에 요청한다.
‣ 집행위원회에 의해, 대회의 조직에 관한 기존 대회들의 일반적인 평가에서 취한 대회의 세부 사항들에 관하여 대회 규정을 명확히 하거나 추가하도록 요청한다.
‣ 집행위원회는 대회 규정의 집행을 돕고 대회의 적절한 진행 조건을 보증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확고히 대회 조직위원회와 관계를 맺을 것을 요청한다.
‣ 집행위원회가 현지의 실제적인 문제점들을 안타까워하며, 또 다음 대회들의 조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대회 조직위원회가 해결하는 데 더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하여 대회의 조직을 위해 노력하기로 확인했다는 것을 기록하고 승인한다.
‣ 청년들에게도 SAT 대회에 참가할 기회를 주기 위하여, 가능한 한 SAT 대회의 일정이 세계청년대회(IJK)의 일정과 부합하도록 제안한다.
‣ 모든 대회 동안 웹사이트의 사용과 업데이트에 관해 대회 참가자들의 지식을 새롭게 북돋울 수 있는 실질적 기회를 제공한다.
‣ 다음 대회들 동안 에스페란토 강좌들이 개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 회원들에게 2017년 7월 29일부터 8월 5일까지 열릴 서울 대회에 최대한 빠르게 참가 신청할 것을 촉구한다.
‣ 집행위원회에 의해, 대회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들이 후보로 지원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를 분명하게 할 수 있는 투표 모임들이 준비되도록 요청한다.
SAT 웹사이트에 관하여
SAT 대회는
‣ 운영자들에게 웹페이지(특히 검색 기능)를 더 이용하기 쉽게 만들고, 조절하고, 통계를 명확히 할 것을 촉구한다.
‣ 모든 회원들이 실제적인 정보들이나 사진들(예컨대, 대회들에 관한)로 웹페이지를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회원들이 웹페이지에 다른 언어들로 된 더 많은 자료를 올려서 아직 에스페란토로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에스페란토를 배우고 SAT에 가입하는 것을 권장하도록 요청한다.
‣ 웹페이지가 더 유용하게 쓰이도록 돌보는 일에 회원들을 초청한다.
다른 과제들에 관하여
SAT 대회는
‣ «연락 책임자들이 없는 회원들»을 위하여 새롭게 연락 책임자(peranto)가 될 준비를 갖춘 두 명의 SAT 회원에게 감사를 표한다.
‣ 네덜란드와 세르비아(독일에서도 필요할 수 있다)를 담당할 새로운 연락 책임자가 필요함을 환기한다.
‣ 집행위원회와 연락 책임자들과 회원들이 가장 잘 관계를 맺고 가장 활동적으로 SAT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집행위원회에 새롭게 입후보하는 것을 환영하며 암파라도 찌스네로(Amparado Cisnero)의 공식적인 입후보를 제의한다.
‣ 집행위원회에 SAT 사무실의 사용에 관하여 계속 유지할 것인지, 더 저렴한 곳으로 옮길 것인지 결정할 것을 호소한다.
‣ SAT 외부의 전문가들과 접촉하기 전에 회원들이 SAT에서 이뤄져야 할 일들을 맡는 데 지원하도록 하기 위해, 또한 그 일들이 더 많은 참여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일들이 기관지 <무민족자>(Sennaciulo)를 통해 모든 회원들에게 공표되도록 제안한다.
‣ 회원 주소록을 개선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해, 그 지역 언어로 된 발음 표시를 추가함으로써, (아마도 별도로) 가장 가까운 대도시를 추가함으로써, 또 에스페란토 형식의 지역명을 추가함으로써 지역명을 정확히 하자는 제안을 환영한다.
‣ SAT 회원들에게 듀오링고(Duolingo)와 다른 웹페이지들을 통해 에스페란토를 새로 배우는 사람들을 어떻게 SAT에 참여하도록 할 것인지 생각하도록 촉구한다.
‣ SAT 회원들에게 노동조합들과 노동자들이 SAT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호소한다. SAT와 노동자들이 그들의 투쟁과 관심사들에 관한 정보를 서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 평론지 <무민족자>에 실린 몇몇 기고들에 관해 동의하지 않음을 확인한다. 그 기고들은 검열을 한다거나 또는 논쟁적인 기사라는 주의를 주고 오로지 필자 자신에게만 책임이 있음을 표시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게 한다. 이에 관해 사람들은 SAT의 목적에 부합하는 기사들만을 받아들이든지 또는 검열 대신 그 기사들 옆에 토론들, 반박들, 다른 견해들을 촉구하든지 할 수 있다.
‣ 출판 협동조합 분과(EFK)의 작업(«레인오로»(Rejnoro)와 «진보적 에스페란토 운동의 전망»(La progresema Esperanto-movado en perspektivo)의 발행)에 경의를 표하며, 구성원들에게 준비된 출판물, 특히 제1차 세계대전에 관한 책에 유의하여, 기고할 것을 촉구한다.
‣ 출판 협동조합 분과가 도서들의 전자책 버전을 계속 출판하고, 그것에 관해 <무민족자>에 정보를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
Sennacieca Asocio Tutmonda (SAT)
67 av. Gambetta
FR - 75020 Paris
Retadreso : kontakto_ĉe_satesperanto.org
Pri financaĵoj : financoj_ĉe_satesperanto.org
Retejo : http://satesperanto.org/
Tel : (+33) 09 53 50 99 58
Poŝtkonto n-ro 1234-22 K, La Banque Postale, Paris
IBAN : FR41 2004 1000 0101 2342 2K02 064
BIC : PSSTFRPPPAR
Konto de SAT ĉe UEA : satx-s
Konto de SAT ĉe PayPal : financoj_ĉe_satesperanto.org
Por renkontiĝi kun SAT-anoj en Parizo, informiĝu ĉe la sidejo de SAT-Amikaro
Se vi havas demandojn pri SAT, skribu al la SAT-oficejo en Parizo
aŭ al via peranto
Pri teknikaj problemoj sur la paĝo, skribu al paĝo-aranĝulo.